상단여백
HOME 문화ON 이혜민기자의 문화브릿지
보는 영화에서 만드는 영화로, 인터랙티브 무비의 활성화<블랙미러: 밴더스내치>

[문화온뉴스 MHON 이혜민 기자]

인터랙티브 무비는 기존 비디오 게임의 한 종류로 어드벤처 게임 장르에서 자주 선보였던 방식이다. 게임에 영화같은 탄탄한 스토리를 넣어 참여자로 하여금 상황을 직접 선택하게 만들어 결말을 바꿀 수 있다. 보통은 게임 장르에서 많이 쓰였던 방식이지만 최근 스크린을 벗어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미디어 접근이 많아지면서 영화에도 적용이 되었다. 대표적으로 ‘넥플릭스’의 블랙미러가 있다.

 

  • 블랙미러, 드라마에서 영화로

 

블랙미러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2011년 첫 공개 이후 4개 이상의 시즌으로 국내에도 큰 매니아 층을 얻은 대표 오리지널 시리즈다. 옴니버스 식으로 구성된 블랙미러는 근미래의 디스토피아적 이야기를 다룬다. 이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를 영화화 한 것이 <블랙미러: 밴더스내치> 이다.

<블랙미러: 밴더스내치>는 80년대 천재 프로그래머가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며 자신이 선택한 상황으로 빠져드는 이야기다. 주연은 덩케르크로 화려한 데뷔를 한 화이트 헤드가 맡아 화제였다. 

<블랙미러: 밴더스내치>는 인터랙티브 무비로 시청자가 직접 스토리의 결말을 선택 할 수 있다. 극적인 상황이 벌어질 때 마다 시청자가 선택한 상황으로 영화의 내용이 전개된다. 이는 기존 비디오 게임에서 많이 보던 형식이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는 주인공의 역할을 시청자가 직접 한다. 영화의 주인공은 ‘시청자처럼’ 영화 속에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영화의 네러티브는 오직 시청자의 선택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결말 또한 여러 갈래가 된다. 가령 자신이 선택한 선택지로 흘러간 이야기의 결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돌아가서 새로운 선택지를 골라가며 다른 결말을 맞이 할 수 있는 것이다. 

 

  • 블랙미러:밴더스내치의 화제 이유는? 

블랙미러가 이토록 많은 화제성을 유지 할 수 있었던 첫번째 이유는 기존 드라마의 탄탄한 매니아층 뿐만 아니라 ‘인터랙티브’ 라는 특수성이다.

블랙미러는 시청자가 직접 선택지를 선택하여 각각의 상황을 발전시키거나 악화시킨다. 이는 시청자가 영화 속에  ‘직접’ 개입하게 되는 것이다. 기존 영화들이 보여주는 것에 집중 했다면 이 영화는 선택하고, 결말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어떤 결말이 나오더라도 시청자는 자신이 선택한 상황에 대한 결말이기 때문에 수긍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가령 시청자가 본래 싫어하던 아주 찝찝한 결말일지라도 말이다. 또한 결말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이는 한명의 시청자가 마음에 드는 결말을 보기 위해 n번 이상 관람을 할 것이란 이야기다.

 

두번째는 독자적인 플랫폼 ‘넷플릭스’다. 

이미 현대의 영화는 오래전에 극장을 벗어났다. 수많은 IT TV 서비스와 영화 스트리밍 어플 때문이다. 하지만 단지  ‘넷플릭스’ 라는 특수성도 가지고 있다.

넷플릭스는 초기부터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작했다. 드라마뿐만 아니라 영화제작에도 참여하며 활동 영역을 넓혀갔다. 가장 유명한 영화로는 ‘옥자’가 있다. 최근 방영하는 한국 드라마 또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경우도 많다. 이처럼 넷플릭스의 오리지널이란 독자성은 시청자를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끌고 오기 충분했다. 

 

앞으로의 영화는 더욱더 시청자의 참여가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블랙미러와 같은 기술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앞서 보헤미안 랩소디의 싱어롱 상영등이 있다. 영화의 역사는 계속해서 새로 쓰여질 것이다. 

 

이혜민 기자  uuuuuo3o@gmail.com

<저작권자 © 문화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혜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